경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학사정보

3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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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이론
시수

실습
시수

1

운동치료학 및 실습

전공핵심

2

1

2

창의적설계

전공핵심

2

2

0

정신의학

전공핵심

2

2

0

감각통합치료학 및 실습

전공핵심

2

1

2

인지/연하재활 및 실습

전공핵심

2

1

2

직업재활

전공핵심

3

3

0

운전재활

전공핵심

2

2

0

2

정신사회 작업치료학

전공핵심

2

2

0

정신사회 작업치료 실습

전공핵심

1

0

2

작업치료연구방법론

전공핵심

2

2

0

일상생활활동

전공핵심

2

2

0

일상생활활동실습

전공핵심

1

0

2

작업치료학 임상현장실습1

전공심화

3

0

9

작업치료학 임상현장실습2

전공심화

3

0

9

발달장애작업치료학

전공핵심

2

2

0

질환별작업치료학

전공핵심

2

2

0

교과목 개요(2017학번 기준)

창의적설계(Capstone Design)

자연과학적인 사고 과정을 바탕으로 창의적 설계(Capstone Design)의 개념 및 적용 원리를 이해하고 팀 프로젝트를 통해 문제해결 및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창의적 설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업치료 영역에서 창의적 설계의 개념을 적용하고 작업치료 평가 및 중재 접근에 필요한 도구를 설계 및 제작할 수 있도록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수행한다.

운동치료학및실습(Therapeutic Exercise & Practice)

해부생리, 신경해부, 기능해부와 같은 인체의 움직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근골격계 및 신경계 클라이언트의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접근법을 습득한다. 작업치료연속체(treatment continuum)에서 부가적인 방법에 해당하는 다양한 치료적 운동 기술을 익히고 스트레칭, 관절가동운동, 근력운동, 유연성운동 등의 실제 임상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치료중재를 습득하고 실습한다.

일상생활활동(Activities of Daily Living)

일상생활활동은 모든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본적이고 공통된 활동이다. 작업치료의 한 영역인 일상생활활동에서 작업치료사의 역할과 업무를 파악한다. 또한 질병, 손상, 장애로 인해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는 클라이언트들의 손상된 일상생활활동을 수준과 잔존 기능을 평가하고 질환과 영역에 따른 적절한 훈련, 보조도구의 사용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독립성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일상생활활동실습(Activities of Daily Living Practice)

일상생활활동은 모든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본적이고 공통된 활동이다. 작업치료의 한 영역인 일상생활활동에서 작업치료사의 역할과 업무를 파악한다. 또한 질병, 손상, 장애로 인해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는 클라이언트들의 손상된 일상생활활동을 수준과 잔존 기능을 평가하고 질환과 영역에 따른 적절한 훈련, 보조도구의 사용을 학습한다.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평가도구의 사용, 질환과 영역에 따른 훈련 방법, 보조도구 사용방법 등을 실습 하여 임상에서 좀 더 효과적인 중재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신의학(Psychiatry)

현대 사회에서 만연하고 있는 정신질환에 대한 의학적 및 심리학적 이해를 통해 인간 행동의 역동을 파악한다. 임상장면에서 많이 보고되고 있는 조현병, 우울장애, 불안장애, 성격장애,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 강박장애 등과 같은 정신질환의 정신병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정신사회 작업치료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정신사회작업치료학(Psychosocial OT)

정신사회 작업치료 분야에서 작업치료의 대상이 되는 환자들에 대한 의학적, 심리학적, 임상적 이해를 바탕으로 정신재활의 개념 및 적용 원리에 따라 정신장애 환자를 위한 평가 및 치료계획의 수립과 실제 작업치료 접근을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정신장애 환자에 치료적 접근 방법의 개념과 임상적 적용에 대해 학습하고 작업치료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정신사회작업치료실습(Psychosocial OT Practice)

정신사회 작업치료 분야에서 작업적 측면 접근 방법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임상적 추론 과정을 통해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증상 및 문제에 따라 적절한 중재를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작업치료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지지적인 치료 접근과 의학적, 심리학적 접근을 활용하고 정신재활의 원리에 임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작업치료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사회과학적 글쓰기를 기본 개념으로 논문의 서론, 본론, 결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및 연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연구논문 작성과 관련된 용어, 개념, 설계, 주제 설정에 필요한 문헌 고찰을 학습하고 실제 연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작업치료 관련 연구 분야에서 필요한 통계학을 배움으로써 지식의 기반을 넓히고 근거 기반의 치료 접근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감각통합치료학(Sensory Integration Therapy)

감각통합은 환경 내에서 자식을 조직화 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과정이다. 감각통합이론은 환경으로부터 감각정보 처리에서의 문제와 어려움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으로 뇌와 행동의 연관성을 나타낸다. 작업치료의 한 분야인 감각통합에서 감각통합 이론의 틀을 이해하고, 감각통합과 관련된 감각체계와 신경학에 대해 학습한다. 정상 발달 과정에서의 감각통합의 발달을 기초로 하여 발달장애를 비롯한 아동들의 감각통합의 어려움을 평가, 효과적인 중재 접근 방법을 적용한다.

감각통합치료실습(Sensory Integration Therapy Practice)

감각통합은 환경 내에서 자식을 조직화 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과정이다. 감각통합이론은 환경으로부터 감각정보 처리에서의 문제와 어려움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으로 뇌와 행동의 연관성을 나타낸다. 작업치료의 한 분야인 감각통합에서 감각통합 이론의 틀을 이해하고, 감각통합과 관련된 감각체계와 신경학에 대해 학습한다. 정상 발달 과정에서의 감각통합의 발달 및 감각 통합 이론을 기초로 하여아동들의 감각통합의 어려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 및 방법들을 실제 사용하고 숙지하며, 감각통합 치료 원리와 구체적인 치료방법들을 적용해본다.

인지/연하재활및실습(Cognition/Swallowing Rehabilitation & Practice)

삼킴장애와 인지장애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고 증상도 매우 다양하다. 인지재활 이론 및 평가, 치료적 접근, 증상에 따른 인지재활 중재,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 등 전반적인 인지재활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정상삼킴의 이해, 삼킴장애의 평가와 치료, 질환별 삼킴장애 양상, 치료 매뉴얼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작업치료학임상현장실습1(Clinical Practicum in Occupational Therapy Ⅰ)

뇌성마비, 발달장애 등 아동 클라이언트의 질환과 아동 클라이언트의 신체 작업치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임상현장에서 실제 아동 클라이언트를 접해봄으로써 작업치료 평가, 중재계획, 중재실행에 대한 실습을 임상현장에서 실시한다. 이를 통해 향후 작업치료사로서 아동 신체작업치료 관련 임상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작업치료학임상현장실습2(Clinical Practicum in Occupational Therapy Ⅱ)

뇌졸중, 척수손상, 외상성 뇌손상 등과 같은 신경계질환과 관절염, 절단, 화상, 요통, 손과 상지손상 등과 같은 근골격계질환에 대한 작업치료 이론에 기초하여 성인 신체작업치료가 이루어지는 임상현장에서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관찰하고 작업치료 평가, 계획, 치료중재를 실제로 적용한다. 이를 바탕으로 작업치료 임상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