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학사정보

2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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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이론
시수

실습
시수

1

이학적 검사 및 실습

전공기초

2

1

2

재활의학

전공기초

2

2

0

재활보조공학

전공핵심

2

2

0

작업치료신경해부학

전공핵심

2

1

2

임상운동학

전공핵심

2

1

2

작업치료평가

전공핵심

2

2

0

작업치료평가 실습

전공핵심

1

0

2

아동검사 및 평가

전공핵심

3

3

0

장애아동의 이해

전공핵심

2

2

0

2

근골격계 작업치료학

전공핵심

2

2

0

근골격계 작업치료 실습

전공핵심

1

0

2

신경계 작업치료학

전공핵심

2

2

0

신경계 작업치료 실습

전공핵심

1

0

2

아동 및 학교 작업치료학

전공핵심

2

2

0

아동 및 학교 작업치료 실습

전공핵심

1

0

2

임상신경학

전공핵심

2

2

0

감각처리장애와 중재

전공핵심

2

2

0

재활심리학

전공핵심

2

2

0

경영전략

통섭전공

2

2

0

교과목 개요(2017학번 기준)

보건의료법규(Health Care Related Law)

의료기사 등의 국가시험과 관련된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 장애인복지법, 노인복지법, 정신보건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모든 국민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고 보건의료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간섭, 작업치료사로서의 의무와 책임, 권리, 규제, 소비자의 권리 등을 이해할 수 있다.

이학적검사및실습(Physical Examination and Practice)

작업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클라이언트의 요소와 관련된 측정 및 평가를 학습하는 것으로 신체부위별 관절가동범위검사, 맨손근력검사, 특수검사,  감각, 자세, 균형, 반사, 뇌신경 평가 등에 관한 통합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다. 본 교과의 학습을 통해 실습을 할 때나 임상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되는 평가 능력을 함양하고 측정장비 및 표준화된 측정도구의 적용 등을 통해 임상적인 응용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작업치료신경해부학(Occupational Therapy Neuroanatomy)

신경계손상 클라이언트를 평가하고 중재하기 위해서 뇌와 척수를 비롯한 중주신경계와 뇌신경과 척수신경과 같은 말초신경계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신경계손상의 기전을 이해하고 그로인해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신경학적 장애의 이해에 대한 기초를 확립한다.

재활의학(Rehabilitation Medicine)

질환이나 외상으로 발생한 장애를 역전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신체적 적절성을 유지 및 증진시켜 기능의 저하 및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는 재활의학 분야의 내용을 학습한다. 즉, 재활의료팀 구성원의 역할, 재활의학의 개념, 재활의학 분야에서 다루는 외상 및 질환, 장애에 대하여 이해하고 최대한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질병의 호전, 합병증의 예방, 다학제적인 치료접근 등을 학습한다. 그리하여 클라이언트가 성취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재활치료를 계획하고 클라이언트 재활의학팀 접근의 중재 및 관리 방법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임상운동학(Clinical Exercise)

인체의 움직임과 운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 인 요소인 역학, 골학, 관절학, 근육학,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운동, 임상적인 관점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임상에서 운동과정 중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인간의 움직임에 관하여 이해하고 보상적 전략들, 치료기법들, 비정상적인 움직임 패턴에 필요한 치료 전략들을 적용할 수 있다.

작업치료평가(Occupational Therapy Evaluation)

작업치료 평가의 목적 및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작업치료 임상분야에서 주요하게 사용되는 성인 및 아동 작업치료 평가도구들의 종류, 시행방법, 결과 해석방법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로써, 작업치료 임상분야에서 올바른 중재전략을 계획하기 위해 필요한 클라이언트의 작업프로파일을 작성할 수 있다.

작업치료평가실습(Occupational Therapy Evaluation Practice)

작업치료평가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작업치료 임상분야에서 주요하게 사용되는 성인 및 아동 작업치료 평가도구들을 사용하여 평가방법을 실습해본다. 평가결과를 토대로 중재계획, 목표설정에 관한 임상 기록을 통해 작업치료 임상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재활보조공학(Rehabilitative Assistive Technology)

공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재활보조공학의 개념 및 필요성과 적용 가능한 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보조가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적절한 보조도구를 적용하기 위한 공학적인 평가, 서비스 제공과 지속적인 연구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독립성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킨다.

근골격계작업치료학(OT for Musculoskeletal Disorders)

관절염, 절단, 화상, 요통, 엉덩관절골절, 손과 상지의 손상 등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증상과 징후를 이해한다. 근골격계 질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작업치료실행모델과 이론의 틀을 기초로 다양한 평가, 치료목표 설정, 효과적인 중재실행, 결과해석의 작업치료중재과정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다.

근골격계작업치료실습(OT for Musculoskeletal Disorders Practice)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작업치료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임상적 평가와 중재방법에 대해 실습한다. 근골격계 질환 사례를 중심으로 개별 클라이언트에 대한 중재모델을 설정하고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임상적 평가와 효과적인 중재방법을 실습하며, 근거에 기반한 치료중재를 적용할 수 있는 적용기술을 습득한다.

신경계작업치료학(OT for Neurological Disorders)

뇌졸중, 뇌손상, 척수손상 환자 등 중추신경계 손상 환자에게 발생되는 증상 및 징후를 이해하고  다양한 치료이론을 통한 작업치료의 접근방법과 치료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신경계 손상 환자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신경계 손상 환자에 대한 평가 및 중재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치료이론을 활용한 작업치료적 접근을 할 수 있다.

신경계작업치료실습(OT for Neurological Disorders Practice)

중추신경계 손상과 관련된 질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각 질환별 주요 증상 및 징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임상적인 평가 및 중재접근 방법에 대해 실습한다. 환자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 작업치료 임상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평가방법과 다양한 중재접근의 원리를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사례 관리 및 근거 기반 치료를 기반으로 임상 적용이 가능하도록 평가 및 중재에 대해 실습한다.

아동작업치료학(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작업치료의 대상 중 아동에 대한 작업치료적 접근으로 아동작업치료에서 작업치료사의 역할과 업무 수행에 대해 이해한다.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과정에 대한 지식을 기초로 하여 아동과 가족이 중심이 되고 포괄적인 평가와 효과적인 중재 방법으로 최상의 아동작업치료 실행이 되도록 한다. 아동작업치료에 영향을 주는 개념, 이론적 근거, 아동의 작업 발달과 참여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질환, 각 영역별 평가와 효과적인 중재 접근을 모색한다.

아동작업치료실습(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Practice)

작업치료의 대상 중 아동에 대한 작업치료적 접근으로 아동작업치료에서 작업치료사의 역할과 업무 수행에 대해 이해한다.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과정에 대한 지식을 기초로 하여 아동과 가족이 중심이 되고 포괄적인 평가와 효과적인 중재 방법으로 최상의 아동작업치료 실행이 되도록 한다. 다양한 질환에 따라 나타나는 임상양상을 고려하여 각 영역별 평가를 직접 실시해보고, 효과적인 중재 접근 방법들을 모색하고 적용한다.

임상신경학(Clinical Neurology)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질환의 원인, 손상 부위와 손상 정도에 따른 다양한 임상 양상, 임상 양상에 대한 평가 및 효과적인 치료접근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이러한 지식을 근거로 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고 중재 적용이 가능하다.

학교작업치료학(School Occupational Therapy)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2008년 5월 시행된 이래, 생애주기별 교육지원규정에서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에 작업치료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시행규칙이 처음 제정됨에 따라 교육기반에서의 작업치료 관련 분야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 또는 관련 분야에서 작업치료의 역할을 이해하고 학령전기 아동을 위한 작업치료서비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근거로 교육적 요구가 다른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령기에 필요한 기능을 평가,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을 계획, 적용 방법을 모색하고 관련 전문가와 협력하면서 팀을 이끌거나 지원하는 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